함께보면 좋은 글
2022.10.07 - [Network] - Network Routing Protocol 비교 (IGP, EGP)
라우팅(Routing) 이란?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네트워크에서 특정 네트워크 경로로 데이터를 보낼때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는 과정이다.
출발지에서 최종 목적지까지 논리적인 주소가 부여된 데이터의 전달 과정이다.
많은 Routing 방식 중에 정적 라우팅(Static Routing)과 동적 라우팅(Dynamic Routing)에 대해서 알아보자.
Routing Protocol의 종류
정적 라우팅(Static Routing) 이란?
네트워크 관리자가 라우팅 테이블에 정책을 추가하여 수동으로 구성하는 방법이다.
동적 라우팅(Dynamic Routing)과는 다르게 네트워크 구성이 변경되어도 정적 라우팅(Static Routing)으로 정책이 반영된 경로는 변경되지 않는다.
1. 장점
a. 수동으로 정책을 부여하기 때문에 라우터 CPU에 오버헤드가 없어진다.
b. 네트워크 관리자가 라우팅 동작을 모두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보안상 더 유리한 부분이 있다.
2. 단점
a. 네트워크 규모가 커질수록 네트워크 관리자의 작업량이 많이 투입된다.
b. 라우팅 정보가 수동으로 되어 있어 관리자가 실수로 인해 네트워크 정보를 잘 못 입력할 수 있는 인재가 발생할 수 있다. 즉, 네트워크 관리자가 사내 네트워크 구성을 정보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
c. 네트워크 구성 변경에 따라 end to end 트래픽이 라우팅이 되지 않을 때 백업 구성이 되지않아 관리자가 경로를 재구성할 때까지 사용할 수 없다.
동적 라우팅(Dynamic Routing) 이란?
동적 라우팅(Dynamic Routing)은 시스템 내 네트워크의 현재 구성에 맞게 최적의 경로를 찾아서 데이터를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end to end간 통신에 손상이 발생하더라도 선택 가능한 다른 경로가 있다면 경로 변경으로 시스템의 내결함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1. 장점
a. 네트워크 관리자의 라우팅 정책 유지를 위한 작업 리소스가 적다
b. 네트워크 구성과 상황에 맞게 최적의 경로를 선택할 수 있다.
c. end to end 경로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백업 경로가 있기 때문에 내결함성을 가진다.
2. 단점
a. 다른 많은 장비들과 통신하기 위해 정적 라우팅(Static Routing)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많은 대역폭 소비가 발생한다.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twork Routing Protocol 비교 (IGP, EGP) (0) | 2022.10.07 |
---|
댓글